05-15 08:39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miinsun

[삼성 SDS 알고리즘 특강] 삼성SDS 알고리즘 특강 후기 본문

Extracurricular Activies/2022 삼성 SDS 하계 알고리즘 특강

[삼성 SDS 알고리즘 특강] 삼성SDS 알고리즘 특강 후기

miinsun 2022. 8. 7. 23:57

1) 지원 동기

사실 국비 과정을 듣고 있었는데 내가 기대했던 교육 과정이 아니라서 교육을 더 이상 이어가기에는 무리가 있기에 교육을 그만뒀었다. 딱 국비 교육을 그만둔 타이밍에 삼성 알고리즘 특강 공고를 에타에서 발견하게 됐고, 붕 뜬 기간 동안 들으면 좋을 것 같았다. 기존에 알고리즘을 독학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2주동안 알고리즘을 마스터하자는 마인드로 지원하게 됐다.

 

2) 선발 절차 후기

선발 절차는 먼저 간단한 지원서를 쓰고, 사전 테스트(코딩 테스트)를 보면 된다.

먼저, 지원서는 다른 교육 절차들보다 수료증/증명서 확인 절차가 철저했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휴학 증명서, 성적 증명서 등이 필요했다. 

사전 테스트는 5개의 문제를 일주일동안 풀면 되는데, 문제 난이도가 생각 이상으로 어려웠다. 한 문제 당 적어도 1시간 이상은 소요했어야 됐는데 공고에도 2~3시간 이내에 문제를 풀 것을 권장했다. 나는 5문제 중 3문제를 완전히 풀고, 한 문제는 시간 초과로 테스트 케이스 4개 정도를 성공하지 못했다.

결과는 합격!!

작년 다른 사람들 후기를 참고했을 때 1.5문제 정도가 커트라인인 듯싶었다.

만약 삼성 알고리즘 특강을 준비한다면 DFS, BFS, DP 같은 간단한 알고리즘은 익혀두는 게 좋을 것 같다. 알고리즘 기초가 준비되지 않으면 2주 동안 교육 과정을 따라잡기 많이 어려울 수 있다.

 

3) 교육 후기

입과 테스트를 통과하고 교육 전 주에 교육 책이 배송됐다. 교육 전에 책 내용을 훑어봤는데 기존에 모르던 다양한 알고리즘들이 많아서 어서 빨리 교육을 받고 싶어 졌다ㅎㅎ

교육 수료 조건은 2가지 조건을 달성해야 하는데, 첫 번째로 전체 교육의 80% 이상 출석이 필수이고, 두 번째로 SW검정 시험을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코로나로 전 교육과정은 온라인으로 이뤄졌다. 사실 개인적으로 오프라인 수업을 선호했기에 이 부분은 많이 아쉬웠다.

교육은 1주 차, 2주 차로 다른 강사님이 교육해주셨다. 두 분 다 삼성 SDS 현직 개발자분들이셨고 베테랑이셨기에 정말 신뢰가 갔다. 따로 교육 중간중간 QnA시간에 개발자를 준비할 때 알면 좋은 정보들을 많이 알려주셨다. 비록 온라인 과정이였지만, 두분다 내 귀감이 되어주셨고 화면 너머로 존경하게 됐다ㅠ

교육 일정은 아래와 같았다.

  • 1,2일 차 - 알고리즘 기초 (구현, 완전 탐색)
  • 3일 차 - 자료구조
  • 4일 차 - 정수론
  • 5일 차 - 조합론
  • 6, 7, 8일 차 - 그래프
  • 9, 10 - 동적 계획법

 

교육은 백준 그룹을 이용해 진행되는데 다른 교육생분들 중 정말 잘하시는 분들도 많았기 때문에 그분들을 따라잡기 위해서 동기 부여도 되고 좋았다. 알고리즘 특강을 들으면서 기존에 목표로 했던 백준 교내 랭킹도 1등을 찍을 수 있어서 겸사겸사 일이 잘 풀렸었다~

 

4) 한 줄 후기!

지금까지 들었던 모든 멘토링, 교육 중에서 손에 꼽히게 유익했던 교육이었다. 만약 코딩 테스트를 대비해야 하는 대학생이라면 꼭 여름방학, 겨울방학을 활용해서 이 교육을 들었으면 한다. 삼성에서 진행하는 만큼 아주 아주 알차고 유익했다.

 

 

Comments